목차 |
요약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3 3. 국민 대상 조사 결과 6 4.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 11 5. 공급자 의견 수렴 결과 13 6. 서비스 제도화 방향성에 대한 고려 29 제1장 서론 37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3 제2장 사회적 인식에 따른 제도화 필요성 검토 51 제1절 소셜 빅데이터 기반 인식 및 이슈 53 제2절 기사분석을 통해 본 기존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의 한계 64 제3절 국민의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경험과 인식 조사 72 제4절 소결 96 제3장 국내외 법제도 및 선행연구 고찰 103 제1절 국내 서비스 제도화 경험 고찰 105 제2절 주요국의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법제도 고찰 125 제3절 국내 ‘심리, 심리상담, 상담’ 분야 국가자격 현황 154 제4장 ‘심리, 심리상담, 상담’서비스 제도화 관련 공급자 의견수렴 결과 및 제도화 방향성(안) 175 제1절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의 개념과 범위 178 제2절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전달체계 216 제3절 ‘심리, 심리상담, 상담’서비스 제도화 방향성(안)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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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 연구의 목적 ○ 총괄 목적 -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행복 수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논의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발전방향 논의를 위한 기반 구축에 기여함. ○ 세부 목표 - 국민의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이용 필요성과 실제 이용 경험, 인식도 등을 조사함으로써 서비스 수요를 파악함. - 관련 학회?단체?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논의 구조를 구성?운영하고, 이를 통해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제도화 방향 설정의 근거자료 도출에 기여함. - 국내외 ‘심리, 심리상담, 상담’ 서비스 관련 사례 및 국가?민간 자격별 특성을 확인?파악함으로써 제언의 타당도와 수용도를 제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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